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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정글) WIL1,2

by 진득한진드기 2023. 4. 25.

전부터 계속 적으려고 했는데 

 

 

블로그에만 들어오면 이런 버그가 발생해서 몇일 동안 못적다가 이제 서야 겨우 고치고 w1,w2를 동시에 쓰려고 한다

 

정신 없는 week0을 보내고 컴퓨터적 사고로 전환을 마주했다.

 

week1에서는 정렬 알고리즘들의 동작 방식과 기초적인 알고리즘들을 풀었다.

 

그 중 애를 많이 먹었던 알고리즘 문제들을 간단하게 적으려고 한다.

 

1 주차

 

문제

외판원 순회 문제는 영어로 Traveling Salesman problem (TSP) 라고 불리는 문제로 computer science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는 문제 중 하나이다. 여러 가지 변종 문제가 있으나, 여기서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문제를 살펴보자.

1번부터 N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는 도시들이 있고, 도시들 사이에는 길이 있다. (길이 없을 수도 있다) 이제 한 외판원이 어느 한 도시에서 출발해 N개의 도시를 모두 거쳐 다시 원래의 도시로 돌아오는 순회 여행 경로를 계획하려고 한다. 단, 한 번 갔던 도시로는 다시 갈 수 없다. (맨 마지막에 여행을 출발했던 도시로 돌아오는 것은 예외) 이런 여행 경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가장 적은 비용을 들이는 여행 계획을 세우고자 한다.

각 도시간에 이동하는데 드는 비용은 행렬 W[i][j]형태로 주어진다. W[i][j]는 도시 i에서 도시 j로 가기 위한 비용을 나타낸다. 비용은 대칭적이지 않다. 즉, W[i][j] 는 W[j][i]와 다를 수 있다. 모든 도시간의 비용은 양의 정수이다. W[i][i]는 항상 0이다. 경우에 따라서 도시 i에서 도시 j로 갈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이럴 경우 W[i][j]=0이라고 하자.

N과 비용 행렬이 주어졌을 때, 가장 적은 비용을 들이는 외판원의 순회 여행 경로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도시의 수 N이 주어진다. (2 ≤ N ≤ 10) 다음 N개의 줄에는 비용 행렬이 주어진다. 각 행렬의 성분은 1,00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갈 수 없는 경우는 0이 주어진다. W[i][j]는 도시 i에서 j로 가기 위한 비용을 나타낸다.

항상 순회할 수 있는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외판원의 순회에 필요한 최소 비용을 출력한다.

 

문제 링크 : https://www.acmicpc.net/problem/10971

 

Approach

재귀를 포기하고 살던 내가 강제로 재귀 악깡버하면서 하니까 대충 감은 잡은거 같았다.

완전탐색 백트래킹으로 그래프를 노드 순으로 검사 하면서 가는 문제 인것 같다.

CODE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output = sys.stdout.write

n = int(input())
graph = []
visited = [0]*n
for i in range(n):
  k = list(map(int,input().split()))
  graph.append(k)

tmp = 10000001
def back(i,add):
  global tmp
  if add > tmp:
    return
  if sum(visited) == n-1:
    if graph[i][0]:
      tmp = min(tmp,add+graph[i][0])
    return
  for j in range(1,n):
    if visited[j] == 0 and graph[i][j]:
      visited[j] = 1
      back(j,add + graph[i][j])
      visited[j] = 0


for i in range(1,n):
  if graph[0][i]:
    visited[i] = 1
    back(i,graph[0][i])
    visited[i] = 0

print(tmp)

 

1주차는 이 문제를 제외하고서는 머리를 좀 굴리고 시간을 투자하면 모두 풀만한 문제 였던것 같다.

 

2주차

 

2주차는 솔직히 어려운 문제가 너무 많아서 벽에 부딪힌 것 같지만 그나마 내가 완벽하게 이해하고 어렵게 해낸 문제를 하나 적으려고 한다.

 

다른 문제들은 아이디어는 다 떠올렸는데 구현하는게 너무 어려워서 내 영역이 아닌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ㅋㅋㅋㅋ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Approach

모든 조건을 다 주어서 사실상 구현하기만 하면 되는 문제였지만 나의 생각을 어떠한 자료 구조를 써야 하는지가 가장 필요했던 요소 였던 것 같다. 삼성 문제로 나왔다는데 나는 생각보다 쉽게 푼것 같다.

 

CODE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nput = sys.stdin.readline
output = sys.stdout.write

snake = deque()
checktime = deque()

n = int(input())

apple = int(input())

isapple = [[0] * n for _ in range(n)]

for i in range(apple):
  x,y = map(int,input().split())
  isapple[x-1][y-1] = 1

direct = int(input())
darr = deque()
for i in range(direct):
  t, dir= input().split()
  darr.append((int(t),dir))



time = 0
i,j = 0,0
# 상하좌우
# 0 = 오른쪽 ,1 = 아래, 2 = 왼쪽,3 = 위쪽
move = 0
snake.append((i,j))
while True:
  time += 1
  if move == 0:
    j += 1
  elif move == 1:
    i+=1
  elif move == 2:
    j-=1
  elif move == 3:
    i-=1 
   # 벽에 부딪히거나 자기 자신에게 걸리거나
  if i >= n or i < 0 or j >= n or j < 0 or (i,j) in snake:
    break
   # 회전 알고리즘
  if len(darr) > 0:
    if time == darr[0][0]:
      if darr[0][1] == 'D':
        move = (move+ 1) % 4
      elif darr[0][1] == 'L':
        move = (move - 1 + 4) % 4
      darr.popleft()
  snake.append((i,j))
  if isapple[i][j] == 0:
    snake.popleft()
  else:
    isapple[i][j] = 0
print(time)

 

방향에 따라 뱀이 움직이는 것을 디버깅해보면서 즐거움을 느꼈던 문제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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